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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오픈으로 인한 포르자 오일교환 및 냉각수 교환 Forza 300

오일교환 하기전에 냉각수 교환부터 시작....
오토바이 뽑은지 아직 1년도 안되었는데 이른시기에 교환하는 이유가 좋은 냉각수으로 교환할려고 냉각수 교환을 한다....
내가 교환할려는것은 쿨란트 계열이다 사드 쿨란트로 교환했다...
일반적인 냉각수랑 다른점이 정상적인 열온도까지 빠르게 올라간다 그리고 식는것도 굉장히 빠르다 시내주행할때 냉각팬이 5번정도 돌때 쿨란트는 3~4번정도 밖게 안돈다 그리고 순정부동액보다 점성가 낮다 보니 워터펌프의 부하가 줄어들기때문에 약간의 출력상승이 있다...
부동액이 아닌 쿨란트로 교환하면 이점이 상당히 많다 다만 가격이 한가격해서 그렇지만..

냉각수 교환할려면 랙그지박스을 까야되는데 생각보다 귀찮다....

옆에 보면 와셔있는 볼트가 있는데 냉각수 드레인볼트이다 라디캡을 조심히 풀고 드레인볼트을 풀면 냉각수가 나온다...
라디캡은 손으로 안풀리고 10mm 으로 풀어야된다....

서비스 매뉴얼을 보면 에어빼기 할때 저 서머스탯 구멍에서 나올때까지 보충하고 조이고 시동걸어서 몇번 반복하라고 되어있다 이번에 포르자가 바꾸면서 에어빼기가 잘안된다 여러번해야됨....

라디캡이 이렇게 되어있는데 자동차용 라디캡보다 작아서 일반적으로 에어빼기하는 라디캡을 쓸수가 없다...그래서 에어빼기 할때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린다....
이번에 넣을 사드스포츠 쿨란트이다...써본사람 말로는 확실히 일반적인 부동액보다는 성능이 좋다고 말한다 냉각팬 도는 횟수도 줄어들었다고 한다...

에어빼기 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렸다 요령도 알았으니 다음번에는 시간을 줄여야겠다..

냉각수 에어빼기도 했으니 엔진오일 교환을 시작....

시즌오프할때 엔진오일 G2으로 교환하고 나서 약 3개월뒤에 교환 키로수는 2000km 미만인데 저렇게 점도도 없고 색깔이 탁한상태로 나왔다...
순정오일은 쓰는게 아닌듯 싶다...
잔유제거 장비에 연결하고나서 잔유을 제거하고 나서 필터조립하고 엔진오일 보충하는데 필터에 오일 안채워넣었다고 시동걸자마자 헤드치는 소리가...
이번에 들어간 오일량이 꽤되었다 분해시 1.7L 이고 필터 교환시 1.4L 들어가는데 잔유제거까지 하니깐 1.6L 정도 들어갔다....
이번에 넣은 오일은 포르텍레이싱 5W40+10W60 조합으로 넣었다 블랜딩 했는 첫느낌은 10W60 단일점도보다는 엔진이 가볍게 돌아간다는 느낌을 받았다 조금 더 봐야지 10W60이랑 확실하게 다른느낌을 받을것 같다....

덧글

  • 타마 2019/03/13 09:03 #

    엔진오일 소믈레에가 되실듯... ㅎㅎ
  • 잉여 2019/03/15 03:46 #

    엔진오일 소믈레에는 조금은 무리일듯 싶네요...ㅎㅎㅎ
    엔진오일 가격이 어마무시해서.....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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